일상정보

지게차 건설기계 조종사 면허증 발급 방법

수박 겉핥기. 2022. 2. 22. 08:50
반응형

지게차 건설기계 조종사 면허증 발급 방법

건설 현장, 물류 회사, 산업 현장 등 많은 곳에서 지게차 운행이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곳에서 지게차를 조종하려면 어떠한 자격이 있어야 될까요?

많은 사람들이 지게차 운전기능사 자격증만 취득했다면 바로 지게차를 운행해도 되는지 알고 계실 겁니다. 하지만 지게차 운전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했더라도 건설기계 조종사 면허증을 별도로 발급받지 않고 지게차를 조종했다면 무면허 운전이 됩니다.

그렇다면 지게차를 조종하기 위해 필요한 건설기계 조종사 면허증은 어떻게 발급받는지에 대해서 바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지게차 건설기계 조종사 면허증 발급 준비물.

1. 지게차 운전기능사 자격증.
2. 여권용 사진 2매.
3. 면허증 발급비용 (2,500원)
4. 1종 보통 운전면허증. (적성검사 면제용)
1종 보통 운전면허증을 소지하고 계신 분이라면 적성 검사가 면제되며, 1종 보통 운전면허증이 없으신 분이라면 별도의 적성검사를 받으셔야 됩니다.

■ 지게차 건설기계 조종사 면허증 발급 방법.

1. 위에 언급한 지게차 건설기계 조종사 면허증을 발급받기 위한 준비물을 전부 준비합니다.

2. 시청, 구청, 차량등록사업소 중 본인이 방문하기 가까운 곳에 전화를 걸어 지게차 건설기계 조종사 면허증을 발급해주는지 먼저 확인합니다. 지역에 따라 발급 장소가 다를 수 있기 때문 미리 확인 후 방문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3. 건설기계 조종사 면허증을 발급받을 시청 또는 구청에 도착하셨다면 건설과로 가셔서 건설기계 조종사 면허증 발급 신청서를 작성합니다.


4. 신청서를 작성하셨다면 창구로 가서 신청서, 여권사진, 1종 보통 운전 면허증, 발급 비용을 제출 후 조금만 기다리면 건설기계 조종사 면허증을 발급해줍니다. 대기 인원만 별로 없다면 10분~20분 안에 발급 가능합니다.

■ 건설기계 조종사 면허 발급 후 주의 사항.

건설기계 조종사 면허증을 발급받은 후 건설기계 조종 관련 종사자로 계신다면 반드시 3년에 한 번씩 안전교육을 받아야 됩니다.

■ 건설기계 조종사 안전교육 이수 기간.

1. 건설기계 조종 관련 종사자로 근무 시 최초 건설기계 조종사 면허증을 발급받은 날로부터 3년이 되는 해인 1월 1일부터 12월 31일 안에 안전교육을 이수해야 됩니다.

2. 건설기계 조종 관련 종사자로 근무 시 마지막 안전교육을 이수한 날로부터 3년이 되는 해인 1월 1일부터 12월 31일 안에 안전교육을 이수해야 됩니다.


■ 안전교육 미 이수자 처분.

만약 건설기계 조종사 안전교육을 이수하지 않고 건설기계를 조종할 경우 10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고 합니다.

건설기계 조종 관련 종사자로 근무하시는 분이라면 반드시 기억하고 계셨다가 안전교육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 건설기계 조종사 안전교육 장소.

건설기계 조종사 안전교육 장소는 국토교통부 전문교육 지정기관에서 진행한다고 합니다. 좀 더 자세한 세부일정은 건설기계 조종사 면허증 발급 장소에 전화 문의해 보시길 바랍니다.

■ 수박 겉핥기의 마무리.
건설기계 조종사 면허증을 발급받는데 10분~20분이면 충분히 발급받을 수 있으니 괜히 무면허로 운행하지 마시고
건설기계 조종사 면허증을 발급받은 후 운행하시길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관련 업종의 종사자일 경우에는 3년에 한 번씩 안전교육받는 거 절대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가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 지게차 운전기능사, 굴착기 운전기능사 응시자격 및 취득방법 포스팅.
2022.02.22 - [일상정보] - 지게차 운전기능사 - [응시자격, 취득방법]

 

지게차 운전기능사 - [응시자격, 취득방법]

지게차 운전기능사 - [응시자격, 취득방법] 오늘은 물류회사, 건설현장, 산업현장 등 우리 주변에서 없어서는 안 될게 바로 지게차입니다. 이러한 지게차를 운전하려면 지게차 운전기능사 자격

esse86.tistory.com

2022.02.23 - [일상정보] - 굴착기 운전기능사 - [응시자격, 취득방법]

 

굴착기 운전기능사 - [응시자격, 취득방법]

굴착기 운전기능사 - [응시자격, 취득방법] 오늘은 굴착기 운전기능사(포클레인, 굴삭기)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응시자격 및 취득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드릴까 합니다. 긴 글이지만 끝까

esse86.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