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정보

지게차 운전기능사 - [응시자격, 취득방법]

수박 겉핥기. 2022. 2. 22. 09:13
반응형

지게차 운전기능사 - [응시자격, 취득방법]

오늘은 물류회사, 건설현장, 산업현장 등 우리 주변에서 없어서는 안 될게 바로 지게차입니다. 이러한 지게차를 운전하려면 지게차 운전기능사 자격증이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지게차 운전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려면 응시자격은 어떻게 되는지 시험 준비는 어떤 식으로 해야 되는지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지게차 운전기능사란?

지게차 운전기능사의 시행처는 한국산업인력공단입니다. 지게차 운전기능사를 취득하면 시청 또는 구청에서 건설기계 조종면허증을 발급받을 수 있게 되며, 지게차 톤수 상관없이 모든 지게차를 운전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추게 됩니다.

■ 지게차 운전기능사 응시자격.
지게차 운전기능사 자격증의 경우 특별한 응시자격 제한이 없습니다. 그렇기에 누구나 지게차 운전기능사 자격증 취득에 도전할 수 있습니다.

■ 지게차 운전기능사 취득 방법.

1. 필기시험 준비.
필기시험과목은 "지게차 주행, 화물 적재, 운반, 하역, 안전관리"입니다.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을 취득했을 경우 합격이 됩니다. 객관식 4지 택일형으로 출제되고 총 60문제 중 36문제를 맞혀야 합격입니다. 필기시험을 준비하는 노하우는 가까운 서점이나 인터넷에서 지게차 운전기능사 기출문제집을 구입하신 후 기존에 출제되었던 문제들을 이해하려고 하지 말고 반복적으로 문제와 답만 외우시면 됩니다. 물론 공부할 시간이 많거나 이해력이 빠르신 분이라면 문제를 하나하나 이해하고 넘어가시는 게 좋지만 많은 분들이 그렇지 않다고 생각되기 때문에 이해를 하고 넘어가기보다 기존에 출제되었던 문제와 답만을 반복적으로 외우시는 게 편하실 겁니다. 물론 대충 외우시는 게 아니라 문제와 보기 항목을 보면 답이 생각날 정도로 외우셔야 됩니다.

 
2. 실기시험 준비.
실기 시험은 지게차 운전 작업 및 도로주행으로 시험이 이뤄지며 합격기준은 필기시험과 동일하게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을 취득했을 경우 합격이 됩니다. 사실 대부분의 불합격자분들은 점수 부족이 아닌 실격으로 인한 불합격이 많다고 합니다. 실기 시험의 경우 직접 지게차를 운전해야 되기 때문에 무조건 지게차를 다룰 줄 알아야 됩니다. 평소 무면허로 지게차를 운전해보신 분들의 경우 유튜브 영상으로만 준비를 해서 합격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지게차를 전혀 다룬 적인 없는 일반인의 경우 조금 힘들 수 있습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금액이 들더라도 중장비학원에서 속성으로 배우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학원 비용의 경우 대략 1시간에 10만 원 정도 예상하시면 되고 2시간~3시간 정도 연습을 한다면 충분히 합격하실 수 있다 생각됩니다.

 
■ 지게차 운전기능사 시험 응시 비용.
필기: 14,500원.
실기: 25,200원.


■ 수박 겉핥기의 마무리.
지게차 운전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했더라도 현장이나 도로에서 바로 지게차를 운전하게 되면 무면허 운전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까운 시청 또는 구청에서 건설기계 조종사 면허증을 별도로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건설기계 조종사 면허증 발급받는 방법은 아래 첨부 포스팅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가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 건설기계 조종사 면허증 발급 방법 포스팅.
2022.02.22 - [일상정보] - 지게차 건설기계 조종사 면허증 발급 방법

지게차 건설기계 조종사 면허증 발급 방법

지게차 건설기계 조종사 면허증 발급 방법 건설 현장, 물류 회사, 산업 현장 등 많은 곳에서 지게차 운행이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곳에서 지게차를 조종하려면 어떠한 자격이 있어야 될

esse86.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