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정보

굴착기 운전기능사 - [응시자격, 취득방법]

수박 겉핥기. 2022. 2. 23. 08:38
반응형

굴착기 운전기능사 - [응시자격, 취득방법]

오늘은 굴착기 운전기능사(포클레인, 굴삭기)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응시자격 및 취득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드릴까 합니다. 긴 글이지만 끝까지 집중해서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 굴착기 운전기능사란?

굴착기 운전기능사란 건설 현장 등에서 많이 사용되는 굴착기(포클레인, 굴삭기)를 "운전할 수 있다" 인정하는 자격증입니다.

굴삭기 운전기능사의 경우 12시간만 교육받고 3톤 미만 굴착기를 운전할 수 있는 면허와는 다르게 굴착기 운전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톤수 상관없이 모든 굴착기를 운전할 수 있는 자격이 생깁니다.

다만 굴착기 운전기능사 자격증만 취득했다고 해서 바로 현장에서 굴착기 운전이 가능한 것은 아니고 시청, 구청, 군청 등에서 건설기계 조종면허증을 발급받을 후 굴착기 운전을 할 수 있습니다.

■ 굴착기 운전기능사 응시자격.

굴착기 운전기능사 자격증의 경우 응시자격에 아무런 제한이 없습니다. 굴착기 운전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싶다 생각하시는 분이라면 누구나 응시 가능합니다.

■ 굴착기 운전기능사 취득 방법.

1. 시험 일정 및 원서 접수하기.
인터넷 검색 사이트에서 큐넷을 검색한 뒤 회원가입 후 시험 일정 확인 및 필기시험 원서 접수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2. 굴착기 필기시험 준비.
시험 일정 및 원서 접수를 했다면 첫 번째 시험인 필기시험 준비를 해야 됩니다. 굴착기 운전기능사 필기시험과목은 "굴착기 조종, 굴착기 점검, 안전관리"입니다.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을 획득해야 합격이 됩니다. 필기시험 방식은 객관식으로 출제되고 총 60문제 중 36문제 이상을 맞춰야 합격되는 방식입니다.

필기시험을 준비할 때 서점이나 인터넷에서 굴착기 운전기능사 문제집을 구입하신 다음에 기존에 출제되었던 문제들로만 집중적으로 공부하시면 됩니다.

굴착기 운전기능사 필기 난이도는 낮은 편에 속하기에 한 달 정도 꾸준히 공부하신다면 충분히 합격하실 거라 생각됩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자동차 운전면허 필기보다 조금 더 어려운 수준이라 생각됩니다. 참고로 필기시험 응시 비용은 14,500원입니다.

 
3. 굴착기 실기시험 준비.
굴착기 운전기능사 필기를 합격했다면 실기를 떨어지더라도 2년 동안은 필기시험이 면제됩니다. 굴착기 운전기능사 실기 시험 응시 비용은 27,800원이며, 굴착기 조정 실무로 치러집니다.

합격기준은 필기시험과 동일하게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을 취득했을 경우 합격이 됩니다. 아마 점수 부족으로 인한 불합격 보다 시험 도중에 실격으로 인한 불합격이 대부분일 거라 생각됩니다.

우선 굴착기 운전기능사 실기시험 준비는 독학으로는 어렵다 생각하셔야 됩니다. 굴착기 주행과 굴착 작업 2가지를 평가하는데 주행시험은 자동차 운전을 해본 경우 독학으로도 어느 정도 가능하지만 굴착작업의 경우 독학으로는 불가능한 수준이라 생각됩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실기 시험을 준비할 때는 비용이 들더라도 중장비 학원을 등록해서 준비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학원 비용의 경우 지역 및 학원에 따라 비용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대략 시간당 10만 원 정도이며, 최소 5시간 이상은 교육을 받도록 권하고 있습니다.

학원을 알아보기 전 본인이 국비지원을 받아 교육이 가능한지 먼저 알아보시는 것 또한 한 가지 방법입니다. 고용센터에서 국민 내일 배움 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다면 그걸로 노동부에서 승인해준 교육기관에서 지원받아 교육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정해진 출석 일수를 채워야 되는 점과 승인받은 교육기관에서만 받을 수 있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수박 겉핥기의 마무리.

굴착기 운전기능사 자격증의 경우 필기 난이도에 비해 실기 난도는 높은 편입니다. 실기 시험으로 인해 비용적인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필기시험 전에 실기 준비를 어떻게 준비할지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굴착기 운전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했더라도 현장 또는 도로에서 굴착기를 바로 운전하게 된다면 무면허 운전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까운 시청, 구청, 군청 중에서 건설기계 조종사 면허증을 추가로 발급받으셔야 됩니다.

 
건설기계 조종사 면허증 발급받는 방법은 아래 첨부 포스팅을 참고하시길 바라며, 아래 포스팅의 경우 지게차 기준으로 설명되어 있긴 하나 방식은 굴착기와 동일 하기에 참고하셔서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가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 건설기계 조종사 면허증 발급 방법 포스팅.
2022.02.22 - [일상정보] - 지게차 건설기계 조종사 면허증 발급 방법

지게차 건설기계 조종사 면허증 발급 방법

지게차 건설기계 조종사 면허증 발급 방법 건설 현장, 물류 회사, 산업 현장 등 많은 곳에서 지게차 운행이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곳에서 지게차를 조종하려면 어떠한 자격이 있어야 될

esse86.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