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정보

소화기 사용법 - [가격, 보관법]

수박 겉핥기. 2022. 2. 13. 20:34
반응형

소화기 사용법 - [가격, 보관법]

오늘은 우리 일상생활 중에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화재 발생 시 초기 진화를 위해 사용되는 가정용 축압식 분말 소화기 사용방법 및 기타 여러 가지 소화기 정보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축압식 분말 소화기.

우리 주변에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빨간색 통에 검정 호스가 달린 분말소화기입니다. 축압식 분말소화기의 방사 원리는 소화기의 손잡이를 움켜잡으면 냉각 및 연쇄반응 단열 효과로 인해 소화기가 작동되며, 방사 속도가 빨라 초기 화재 진압에 매우 성능이 우수한 소화기입니다. 축압식 분말 소화기 내부에 있는 성분은 인체에 무해한 건조 질소이며 습기차단이 되어 사용만 안 한다면 반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단 사용자는 소화기 손잡이 쪽에 붙어있는 압력 게이지의 바늘이 정상 압력 안에 위치해 있는지를 수시로 확인해야 됩니다. 소화기 적정 압력 표시는 압력 게이지에 녹색으로 스펙이 그려져 있습니다.

■ 축압식 분말 소화기 정보. (3.3kg 기준)

소화기 가격: 대략 17,000원~20,000원 정도 생각하시면 됩니다.
소화기 받침대: 대략 1,000원~2,000원 정도 생각하시면 됩니다.
작동 시간: 대략 11초~12초 방사됩니다.
사용 거리: 대략 4M~5M가량 방사됩니다.

■ 축압식 분말 소화기 보관법

1. 직사광선, 고온, 다습의 장소는 피해서 보관하도록 합니다.
2. 소화기가 넘어지거나 충격이 가해질 만한 곳은 피해서 비치하도록 합니다.
3. 소화기 받침대 위에 소화기를 보관함으로써 소화기 하부에 녹이라던지 기타 손상이 가지 않도록 보관합니다.
4. 한 달에 한 번씩은 소화기 손잡이 옆에 있는 압력게이지의 바늘이 정상 범위 안에 들어가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정확한 관리를 하기 위해서는 체크 시트를 만들어 관리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5. 소화기 비치 장소 상부 벽면에 소화기 보관장소임을 멀리서도 알아볼 수 있도록 명판을 제작하여 부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축압식 분말 소화기 사용법.

1. 화재 발생 시 소화기 몸통을 잡고 안전핀을 뽑습니다.
2. 바람이 부는 장소일 경우 바람을 등지고 화재가 발생한 3M~4M까지 접근합니다.
3. 소화기 호스를 불 쪽으로 향하게 잡습니다.
4. 소화기 손잡이를 강하게 움켜쥡니다.
5. 화재가 발생한 곳을 향해 소화기 호스를 잡고 비로 쓸듯이 호스를 흔들며 분사합니다.

 
■ 수박 겉핥기의 마무리.
오늘은 화재 발생 시 소화기 사용방법 및 소화기의 기본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화재가 발생하면 초기 진압이 매우 중요하다고 합니다. 이 글을 읽는 모든 분들이 소화기 사용법을 정확히 숙지하고 계셔서 혹시 모를 화재가 발생 시 대형 화재로 이어지지 않도록 잘 대처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가 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