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정보

2종 자동 운전면허 → 1종 자동 운전면허로 갱신 조건

수박 겉핥기. 2022. 5. 29. 00:30
반응형

2종 자동 운전면허 → 1종 자동 운전면허로 갱신 조건

오늘은 2종 자동 운전면허증을 소지하고 계신 분들이 가장 좋아하실만한 내용을 공유해드릴까 합니다.

그 내용은 바로 2종 자동 운전면허를 소지하고 계신 분들 중에 일정한 조건을 충족하게 되면 1종 자동 운전면허로 갱신할 수 있다는 내용인데요.

그렇다면 2종 자동 운전면허증에서 1종 자동 운전면허로 갱신할 수 있는 조건은 어떻게 되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종 자동 운전면허란?

2종 보통 운전면허로 운전할 수 있는 차량 중에서 변속기가 자동(오토기어)인 차량만 운전할 수 있는 운전면허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2종 보통 면허로 운전 가능한 차량은 승용자동차, 승합차(승차정원이 10명 이하인 자동차), 화물차(적재 중량 4 ton 이하) 차량이 있습니다.

2종 자동 운전면허 → 1종 자동 운전면허로 갱신 조건

2종 자동 운전면허를 취득하고 7년간 무사고일 경우에 1종 자동 운전면허로 갱신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7년간 무사고의 경력이라면 충분히 납득이 갈 만한 조건이라고 생각됩니다. 다만 장롱 운전면허일 경우에는 조금 걱정이 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무사고 기간을 조금 더 줄이더라도 운전 경력을 입증하고 1종 자동 운전면허로 갱신하는 방식이 조금 더 합리적이지 않을까라는 생각도 듭니다.

예를 들어 운전 경력을 입증하는 방식은 자동차 보험 가입 이력 같은 것들을 첨부하는 방식으로 하면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도 들지만 또 다른 문제점들이 생기긴 하겠죠?

여하튼 2종 자동 운전면허에서 1종 자동 운전면허로 갱신하는 방법은 운전면허 시험장에서 갱신 신청을 하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적용 시기는 아직 미정이며, 빠르면 23년도에 도입될 것이라고만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다면 2종 자동 운전면허에서 1종 자동 운전면허로 갱신되면 뭐가 달라질까요?

11인승 이상의 오토(자동 기어) 승합차를 운전할 수 있게 됩니다. 쉽게 예를 들어 11인승 이상의 스타렉스, 스타리아, 카니발과 같은 차량을 운전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오늘의 결론

1. 처음부터 1종 보통 운전면허를 취득하자.

2. 다 좋은데 운전면허 난이도 좀 올리자.

3. 오늘도 안전 운전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