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정보

직장 생활 잘하는 법 - 사회 생활 잘하는 사람 특징

수박 겉핥기. 2021. 10. 22. 05:00
반응형

직장 생활 잘하는 법 - 사회생활 잘하는 사람 특징

사회 초년생들이 가장 많이 생각하는 고민거리가 무엇이 있을까요? 취업, 연애, 돈, 직장 생활 등 수많은 고민거리가 있을 텐데요. 오늘은 제가 사회 초년생 때 가장 고민했던 직장생활 잘하는 방법에 대해서 정보를 공유해 드릴까 합니다.

※ 인사 잘하기.
회사를 입사를 하게 되면 누구나 처음에는 인사성이 엄청 밝습니다. 누가 누구인지 또는 어떤 사람이 나에게 필요로 하는 사람인지 모르기에 보통 처음 입사 후 3달 까지는 하루에 5번을 마주치면 5번을 인사할 정도로 인사성이 밝은데요. 그런데 회사 일에 어느 정도 적응을 하게 되면 그때부터는 주변 상황에게도 조금씩 관심이 생기게 됩니다.

예시)
○○는 ○○가 끌어주는 라인이다.
○○는 ○○랑 사이가 안 좋다.


즉 누가 실세이고 추후에 나에게 인사 고가 평가에
득이 되는 인물인지 눈을 뜨게 되는 것이지요. 어느 정도 인물 파악이 되면 실세라 불리는 인물들에게는 입사 초기 때와 같은 행동을 보이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에게는 외면 또는 티 날 정도로 진정성 없는 태도를 보이는 사람들이 생겨납니다.
 
솔직히 말씀드리면 팀원으로 있을 때까지는 그렇게 해도 크게 문제 될 건 없습니다. 인사 고가에 득이 될 사람에게만 잘 보여도 충분히 초기 진급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본인 위치가 올라가게 되면 무조건 업무상 타 부서 or 별 볼이 없는 사람이라 생각했던 사람들과 협업 관계가 필요한 자리가 생기게 될 것입니다.
 
그때는 참으로 불편한 자리가 되겠지요? 돈이 들거나 어려운 것도 아닌 것 때문에 손해 되는 일이 생기지 않도록 초심의 마음가짐으로 인사하십시오.(먼저 인사하는 거 또한 위, 아래가 없다는 거 기억하십시오.)


※긍정적 마인드 가지기.
팀원과의 업무, 또는 타 부서와의 업무 협업이 필요한 일을 하다 보면 매번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업무에 임하는 분들을 한 명쯤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예시)
영업팀: 곰 인형 100개를 수주받았습니다. 단 한 달 안에 납품을 해야 합니다. 가능하시겠습니까?

제조팀: 하루 최대 가동 시 생산량 10개입니다. 10일 이면 출하 물량 가능합니다.

품질팀: 글쎄요. 지금 인원으로는 하루에 2개밖에 검사 못합니다. 영업팀에서 납입 기한 늦춰 보세요.

영업팀: 계약 조건이... 인사팀에서 인원 충원 가능한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제조팀: 그러면 곰 인형 100개 생산 이후에 제조팀에서 인원 지원해 드리겠습니다.

품질팀: 굳이.... 그렇게까지......

부정적인 팀을 찾을 수 있겠습니까? 문제 발생 시 원인을 찾고 해결 방안 및 개선 방향을 찾아야 하는데 이러한 부정적인 마인드를 가진 사람이라면 같이 일하고 싶은 생각이 들까요? 그러한 사람이 되지 않도록 노력하셔야 합니다.


※ 험담 하지 않기.
험담은 직장 생활 시 절대 하지 말아야 할 행동 중에 하나라 생각합니다. 그래도 진짜 험담 안 하면 병나겠다 생각 드시면 회사와 전혀 관련 없는 지인에게만 하십시오.
 
십여 년 직장 생활을 해오면서 느낀 거지만 우스갯소리로 나온 얘기일지라도 언젠가는 그 사람 귀에 들어가게 돼있습니다. 직장 생활을 하면서 모든 이와 좋은 인맥관리를 할 필요성은 없으나 괜한 실수로 적을 만들 필요 또한 없기 때문입니다.


■ 정리
누구나 생각은 하고 있지만 실행에 옮기지 못하는 부분이 대부분일 것입니다. 업무 능력을 떠나 위에 나열한 부분이라도 실천하다 보면 조직 내에서 빛나는 존재가 안될지언정 필요로 하는 동료로 남게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지금까지 이러지 않았는데 지금 이렇게 한다고 누가 알아나 줄까?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늦은 건 맞습니다. 하나 늦은 걸 알면서도 변화지 않는다면 고장 난 차를 수리하지 않고 계속 타다 결국은 사고 나는 순으로 가는 것이라 생각됩니다.

저 또한 아직 부족하고 배울 것이 많은 평범한 직장인이지만 사회에 첫 발을 딛는 이들, 사회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에서 작성해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