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젤 자동차 예열플러그 - [교체비용, 교환주기]
내연기관 차량의 종류는 크게 가솔린 차량과 디젤 차량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 둘의 차이점은 시동을 걸 때부터 차이를 보이게 되는데요.
가솔린 차량의 경우 점화플러그 방식으로 시동을 걸게 되고, 디젤 차량의 경우 예열플러그 방식으로 시동을 건다고 보시면 됩니다.
가솔린 차량에 비해 디젤 차량의 경우 경유의 특성성 시동을 걸 때 휘발유에 비해 연료 발화점이 더 높습니다. 그로 인해 디젤 차량의 경우 시동을 걸 때 압축착화 방식으로 시동을 걸게 됩니다.
압축착화 방식으로 시동을 걸 때 연료의 온도가 낮으면 압축착화가 잘 되지 않아 시동이 잘 걸리지 않기 때문에 예열플러그가 연소실의 온도를 높여주어 시동이 잘 걸리는 조건을 만들어준다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시동을 걸 때 이렇게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는 예열플러그의 교환주기는 언제이며, 교환 시 발생되는 비용은 어느 정도인지에 대해서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젤 차량 예열플러그 교환주기
디젤 차량의 예열플러그 교환주기는 주행거리 9만 km~11만 km 사이에 교환 또는 점검을 받아보시면 됩니다. 교환 주행거리에 도달하지 않았더라도 차량 연식이 5년 이상 됐다면 예열플러그 점검을 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또한 추운 겨울철 시동을 걸었을 때 검은 매연이 심하게 배출된다던지 시동이 잘 걸리지 않는 증상이 나타나게 될 경우 예열플러그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음으로 점검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디젤 자동차 예열플러그 교환비용
예열플러그 교환비용의 경우 차량마다 조금씩 차이를 보입니다. 예열플러그를 가장 저렴하게 교환할 수 있는 방법은 인터넷으로 본인 차량의 예열플러그를 구입한 다음 근처 카센터에서 공임비만 지불하고 교환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교환할 경우 국내 4기 통 중형 차량의 경우 인터넷으로 예열플러그 한대분(4개)을 40,000원~60,000원 정도에 구입할 수 있으며, 카센터에서 40,000원~50,000원 정도의 공임비만 지불하고 교환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4기 통 차량의 경우 4개의 예열플러그가 장착되고, 6기 통 차량의 경우 6개의 예열플러그가 장착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국내 중형 디젤 차량의 경우 대부분 4기 통 차량이라 생각하시면 되고, 대형 SUV 같은 차량의 경우 6기 통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오늘의 결론
1. 차량 시동 시 가솔린 차량은 점화플러그 방식, 디젤 차량은 예열플러그 방식이다.
2. 디젤 차량에 장착되는 4개 또는 6개의 예열플러그 중에서 1개~2개의 예열플러그에 문제가 생겨도 시동은 걸린다.
알아두면 평생 도움 되는 자동차 정보
2022.08.31 - [자동차 정보] - 디젤 자동차 흡기 클리닝 - [비용, 효과, 필요성, 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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