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정보

자동차 접촉사고 시 대응방법 - [이렇게 쉽다고?]

수박 겉핥기. 2022. 8. 2. 13:25
반응형

자동차 접촉사고 시 대응방법 - [이렇게 쉽다고?]

자동차 운전을 하다 보면 내가 아무리 안전운전을 하더라고 상대방에 의해 접촉사고가 발생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럴 경우 접촉사고의 경험이 없던 분들이라면 지금 당장 어떻게 대응해야 되는지 앞이 깜깜 하실 겁니다.

그래서 오늘은 자동차 접촉사고 발생 시 어떻게 대응해야 되는지 쉽고 간단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접촉 사고 시 대응 방법

1. 자동차 접촉 사고가 발생했다면 비상 깜빡이를 켜고 차량에서 바로 내리지 말고 주변 교통 상황을 먼저 체크한 후 차량에서 내립니다.

자동차 접촉사고가 발생하면 당황한 나머지 앞, 뒤, 옆을 보지도 않고 차량에서 내려 상황을 체크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이러한 행동은 뒤따라오는 차량으로 인해 2차 사고를 일으킬 우려가 높습니다.

만약 고속 주행 차량이 많은 곳에서 접촉 사고가 발생하고, 차량을 이동시킬 수 있는 조건이 된다면 안전한 갓길로 먼저 차량을 주차하시고 삼각대가 있다면 앞에 사고가 발생했음을 뒤따르는 차량들이 인지할 수 있도록 설치해줍니다.

2. 상대방 운전자의 몸상태를 체크합니다. 만약 상대 차량의 운전자 및 동승자가 의식을 잃었거나 심한 부상을 당했을 경우 119 및 112에 전화를 걸어 응급상황임을 알립니다.

3. 상대방 차량 운전자의 몸상태를 체크 후 위급한 상태가 아님을 확인했다면 접촉사고 과실 부분을 따져야 하는데 이 부분에서 많은 분들이 어려움을 겪기 때문에 상대방이 100% 과실을 인정을 하지 않을 경우 가입한 보험사에 사고 접수를 진행하여 출동 요청을 합니다. (상대방이 100% 가해자임 인정했을 경우 자신의 보험사에는 별도로 연락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4. 접촉사고 당시의 자동차 위치 및 추후에 도움이 될 만한 사진을 촬영합니다. 사진 촬영을 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4-1. 접촉사고 인해 파손된 차량 부위를 근접 촬영.

4-2. 접촉사고 차량 위치를 멀리서(대략 20m) 여러 각도로 사진 촬영합니다.

4-3. 상대방 차량 번호를 사진 촬영합니다.

4-4. 상대방 차량의 블랙박스 장착 유, 무를 사진 촬영합니다. (사고 영상을 공유받을 수 있다면 더 좋습니다.)

4-5. 사고 당시의 타이어 각도를 사진 촬영합니다. 만약 급제동으로 인해 바닥에 스키드 마크가 있다면 함께 찍어두시면 좋습니다.

4-6. 본인 차량에 블랙박스가 있다면 접촉사고 영상이 지워지기 전에 백업을 시켜놓습니다.

5. 접촉사고 당시의 현장 사진을 모두 확보했다면 사고 난 차량을 갓길로 이동 주차합니다. 만약 차량을 이동할 수 없다면 그대로 두셔도 됩니다.

만약 일반 레커 기사님이 차량을 옆으로만 옮겨준다고 해서 차량을 뜨는 순간 비싼 비용을 지불해야 될 수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자신이 부른 보험사 레커임을 확인 후 이동하시길 바랍니다.

6. 보험사 직원이 도착하면 확보한 자료를 전달하고 대인(사람 치료), 대물(차량 수리), 과실 등의 내용을 물어보시면 됩니다.

 

오늘의 결론

1. 운전을 하시는 분이라면 반드시 자동차 접촉사고 시 대응방법을 숙지하자.

2. 나만 안전운전을 한다고 해서 사고가 발생 안 하는 것은 아니지만 항상 안전운전을 하도록 하자.

 

알아두면 평생 도움 되는 자동차 정보

2022.08.03 - [자동차 정보] - 자동차 범퍼 복원 및 교체 비용 - [국내 자동차 기준]

 

자동차 범퍼 복원 및 교체 비용 - [국내 자동차 기준]

자동차 범퍼 복원 및 교체 비용 - [국내 자동차 기준] 자동차 운전을 하다 보면 가장 많이 파손되는 자동차 부위가 바로 범퍼일 것입니다. 그나마 요즘 출시되는 차량들의 경우 전, 후방 감지기가

esse86.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