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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톤 화물차 "기사, 차주" 현실적인 수입 - 트럭커의 장점 및 단점

수박 겉핥기. 2022. 8. 26. 1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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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톤 화물차 "기사, 차주" 현실적인 수입 - 트럭커의 장점 및 단점

오늘은 5톤 화물차 운송을 준비하거나 관심이 있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내용들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 5톤 화물차 기사(직원)의 수입
  • 5톤 화물차 차주(본인 차량)의 수입
  • 트럭커의 장점 및 단점

 

5톤 화물차의 현실적인 수입

1. 화물차 기사(직원)의 수입
화물차 운송일을 시작할 때 처음부터 본인 차량을 구입하여 일을 시작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오랜 기간 화물운송업을 하셨던 분들의 얘기를 들어보면 기사(직원) 생활을 먼저 해보고 본인 적성에 맞는지를 먼저 경험해보라고 조언을 해주십니다.

그렇다면 5톤 화물차 기사(직원)로 일을 하게 되면 어느 정도의 급여를 받느냐? 결론부터 말씀 230만 원~300만 원 정도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본업으로 생각하기보다는 화물 차주가 되기 전에 경험을 해보자는 생각으로 도전해보시길 바랍니다.


2. 화물차 차주(본인 차량)의 수입
본인이 직접 차량을 구입하여 화물 운송을 할 때는 크게 2가지로 나눠지게 됩니다. 개인이 운송화물을 앱으로 직접 잡아서 일하는 방식과 고정화물로 받아서 일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2가지 방식 모두 장점 및 단점이 있으나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그나마 고정화물 방식이 더 안정적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고정화물의 경우 어떤 회사와 계약했는지, 이동 코스가 어떻게 되는지에 따라서 수입 부분에서 차이가 있을 수 있고 대략 순수익 300만 원~400만 원 정도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차주가 직접 화물 앱을 통해 화물을 잡는 경우 개인의 노력 및 능력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대략 순수익 300만 원~500만 원 정도의 수입이 발생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실제 매출은 이보다 많으나 화물차를 유지하는 데 있어서 차량 할부비, 유류비, 소모품 등의 비용이 월 400만 원~500만 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하기에 위와 같은 수입이 발생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참고로 위의 수입을 놀 거 다 놀고 일하는 수준이 아닌 진짜 열심히 일하시는 분들의 수입 기준임을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화물 운송 트럭커의 장점 및 단점

장점
1. 자유로운 근무 환경입니다.
고정화물과 기사(직원)의 경우를 제외하면 본인이 쉬고 싶을 때 얼마든지 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눈치 안 보며 일할수 있습니다.
화물 차주의 경우 본인이 곧 사장이기 때문에 본인 일만 잘 처리한다면 특별히 누군가의 터치를 받지 않고 일할수 있습니다.

3. 나이 제한이 없습니다.
본인이 나이가 많든 적든 운전대를 잡을 수만 있다면 나이와는 상관없이 얼마든지 일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
1. 갈수록 경쟁이 심해집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현재 화물량에 비해 트럭 수가 포화상태에 가깝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로 인해 운행비가 물가 상승률에 비해 턱없이 낮은 상태이며, 앞으로도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습니다.

2. 사고에 대한 위험성이 항상 존재합니다.
운전을 오래 해본 사람들이라면 잘 아시겠지만 장시간 운전을 하게 되면 피로도가 생각보다 많이 쌓이게 됩니다. 그로 인해 운전 중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아지게 됩니다.

3. 집에 못 들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화물업을 하다 보면 타 지역으로 운송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럴 때 본인 지역으로 빈차로 올라오게 될 경우 차량 유지비용 측면에서 마이너스가 되기 때문에 본인 지역으로 돌아오는 화물을 기다리게 되고 이때 화물을 잡지 못하면 차박을 하는 상황이 많이 생깁니다.

 

오늘의 결론

1. 화물차 운전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시장 조사를 철저히 해보시고 도전하시길 바랍니다.

2. 화물업에 도전하고자 한다면 차량을 먼저 구입하지 말고 기사(직원) 생활을 잠시라도 해보시고 도전하시길 바랍니다.

3. 화물운송업 절대 쉬운 일이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