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정보

에어컨 실외기 중고 가격 - 실외기만 구입할 수 있는 꿀팁

수박 겉핥기. 2022. 5. 27. 08:50
반응형

에어컨 실외기 중고 가격 - 실외기만 구입할 수 있는 꿀팁

얼마 전 부모님 댁에 들렸다가 날씨가 더워 에어컨을 켰는데 찬바람이 나오지 않는 황당한 일을 겪게 되었습니다.

에어컨이 정상적으로 작동을 하는데 찬바람이 나오지 않아 어딘가 냉매 가스가 빠진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일단 집안에 있는 에어컨은(실내기) 특별한 문제점을 찾지 못해 집 밖에 설치되어 있는 실외기를 점검해보았습니다.

그러던 중 어딘가 이상한 부분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그것은 바로 실외기에 녹이 슬어 냉매가스가 샌 흔적이 보였습니다. (아래 사진 참고)

에어컨 실외기 부식
에어컨 실외기 부식

다른 곳은 다 괜찮은데 왜 이 부위만 녹이 생겼을까 원인을 찾다 보니 실외기 옆쪽에 소금 자루가 있었습니다.

생각지도 못한 원인이었지만 일단 고칠 방법을 찾아보기로 했습니다. 일단 기존의 실외기를 수리해서 사용하기에는 문제가 있어 보였고 실외기를 통째로 교체할 방법을 찾아봤습니다.


근처 에어컨 설치 및 A/S 하는 곳에 연락하니 동일 모델 실외기를 구하기가 힘들어 차라리 신품으로 교체하라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참고로 에어컨 교체 가격은 기존 15평 에어컨 기준으로 150만 원이라고 하더군요. 실내기는 완전 새것인데 이것 때문에 교체하려고 하니 너무 아까웠습니다.

일단 시골이다 보니 동일 실외기가 별로 없을 수 있을 거라 생각이 들어 제가 살고 있는 지역에서 중고 실외기를 구해보기로 했습니다.

에어컨 중고 실외기 구입하는 꿀팁

출시된 지 얼마 안 된 신형 에어컨의 경우 제조사에 연락하여 구입 및 서비스를 받으면 되지만 저처럼 단종된 모델의 경우 본인이 알아서 중고 실외기를 찾아야 합니다.

저는 일단 집 근처 중고 에어컨 판매 및 구입점을 인터넷으로 검색해보았습니다. 여럿 가게가 검색되었고 일단 전화를 해봤습니다.

제가 찾고 있는 실외기의 모델명을 불러주니 동일한 모델이 없다는 답변만 총 4곳에서 들었습니다.

단종된 모델의 실외기를 구하기가 정말 힘들구나 생각하던 찰나에 집 근처에 있는 중고 에어컨 판매점을 발견했습니다.

 
일단 집하고 거리가 가까우니 직접 찾아가 보기로 했습니다. 가게에 도착 후 사장님에게 찾고 있는 실외기를 물어보니 따라오라고 하더군요.

외관을 보니 오래된 실외기로는 보이나 냉매가스가 샌 흔적 같은 것은 없어 보였습니다. 밸브를 열어 냉매 가스가 조금 있다는 것까지 확인시켜주더군요.

그때 실외기 모델명을 확인해 보니 부모님 댁에 있는 실외기 모델과 다른 것을 발견하게 됩니다. 저는 사장님께 실외기 모델이 다른데요?라고 물었습니다.

사장님은 호환이 되는 모델이니 걱정 마시고 설치하면 된다고 하더군요. 저는 지금껏 완전히 동일한 모델을 설치해야 되는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라는 것을 처음 알았습니다.


실외기를 구입할 때 본인의 실외기와 동일한 모델이 없을 경우에는 호환이 되는 모델을 찾아보는 것 또한 한 가지 방법이 될 듯 보입니다.

물론 실외기에 적혀있는 경고 문구에는 타 모델과 조합하여 사용 시에는 운전이 불가하다고 적혀 있습니다. 또한 이러식으로 조합하여 설치 시 제조사의 A/S는 받기 힘들 수도 있습니다.

기존 모델: 삼성 AF15FVDQ1DAX
구입 모델: 삼성 AFX-HA152D
실외기 구입 가격은 180,000원이었습니다.
 
사장님 말로는 업자들도 이 가격대에 구입해 간다고 얘기하던데 솔직히 그 말은 아닌 것 같았습니다. 물론 에어컨 구입 시 실외기 가격이 더 비싸다는 것을 알고는 있지만요.

 

오늘의 결론

1. 에어컨 실외기만 별도로 구입 가능하다.

2. 중고 실외기 부르는 게 값이다.

에어컨 실외기 직접 설치하는 방법 포스팅
2022.05.27 - [일상정보] - 에어컨 실외기 교체비용 - 삼성 실외기 직접 설치하는 방법

에어컨 실외기 교체비용 - 삼성 실외기 직접 설치하는 방법

에어컨 실외기 교체비용 - 삼성 실외기 직접 설치하는 방법 오늘은 지난번 에어컨 실외기 중고로 구입하는 포스팅에 이어 저렴하게 실외기 교체하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볼까 합니다. 제

esse86.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