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정보

생산직 장점 및 단점 - 생산직 취업이 고민인가요?

수박 겉핥기. 2022. 8. 14. 10:25
반응형

생산직 장점 및 단점 - 생산직 취업이 고민인가요?

오늘은 생상직에 취업을 고민하고 계신 분들에게 현실적으로 어떤 부분이 장점이고 어떤 부분이 단점인지에 대해서 사실 그대로를 알려드릴까 합니다.

어떤 이에게는 꿈과 희망을 이 될 수 있는 포스팅이 될 수 있고 또 다른 누군가에게는 시작도 하기 전에 포기를 하게끔 만드는 포스팅이 될 수 있다는 점 미리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생산직에 취업해도 괜찮을까요?

생산직 근무를 한다고 해서 동일한 조건에서 노동을 한다고 생각하면 안 됩니다. 생산직에도 약간의 급이 나눠 지기 때문입니다. 크게 4개의 급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1. 대기업 생산직에 근무하고 있는 근로자.
2. 중견기업 생산직에 근무하고 있는 근로자.
3. 중소기업 생산직에 근무하고 있는 근로자.
4. 영세기업 생산직에 근무하고 있는 근로자.

위에 나열한 생산직 중에서 미래를 생각할 수 있는 급의 생산직은 대기업 생산직과 중견기업 생산직 정도입니다.

대기업 생산직의 경우 전문직에 버금가는 수입을 받을 수 있으며, 중견기업 생산직의 경우에도 부족함 없이 살아가는데 문제가 없을 정도의 급여를 받습니다.

그 아래급인 중소기업 생산직과 영세기업 생산직의 경우 회사의 존속 여부를 장담할 수 없는 회사들이 많기에 항상 불안감을 가지고 직장생활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물론 알짜배기인 중소기업과 영세기업이 있을 수는 있지만 그러한 회사들은 대부분 인맥을 통한 채용이 많이 이뤄지기 때문에 일반적인 루트로는 취업하기 힘든 구조입니다.

만약 생산직 취업을 생각하고 계신다면 최소 중견기업 정도의 회사에 취업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생산직 장점 및 단점

생산직 장점
1. 고졸, 초졸의 학력으로도 충분히 전문직에 버금가는 수입을 벌어들 일수 있습니다. 물론 규모가 있는 회사에 취업했을 경우에 해당되며, 이러한 회사에 취업하기 위해서는 자격증, 생활기록부, 성적 등이 우수해야 됩니다.

2. 육체노동으로 인해 신체적인 피로도는 있을 수 있지만 쉬운 업무로 일해 정신적인 스트레스는 타 직종에 비해 적은 편입니다.

3. 회사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업무가 단순하여 초반 며칠만 잘 버틴다면 타 직종에 비해 적응하기가 쉽습니다. (사람마다 어느 정도의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

4. 야간, 잔업, 특근 등의 근무를 하게 될 경우 금전적인 보상을 정확하게 받습니다. 이 부분은 당연한 소리이긴 하지만 사무직들의 경우 주 52시간을 법적으로 정해놓았지만 무임금 노동을 강요하는 회사들이 아직까지도 많습니다.

5. 하고자 하는 의지만 있다면 정년까지 회사를 다닐 수 있는 구조입니다. 이 부분 또한 사무직과 비교되는 부분인데 일반적으로 생산직 근로자보다 사무직에 종사하는 근로자가 무언의 압박으로 인해 회사를 다닐 수 있는 수명이 짧습니다.

 

생산직 단점
1. 생산직의 경우 단순 반복적인 노동으로 인해 업무에 대한 만족도나 성취감이 낮은 편입니다.

2. 회사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주, 야 교대근무를 하게 될 경우 신체 리듬이 깨져 몸이 망가지는 분들이 많습니다.

3. 사무직과는 다른 게 생산직은 이직할 때 경력을 인정받기 힘듭니다. (물론 특수 업종에서는 어느 정도 경력을 반영해 주는 곳 또한 있습니다.)

4. 특정 대기업에 종사하고 있는 근로자분들을 제외하고 아직까지 우리나라는 생산직 근로자에 대한 시선이 좋지 못한 실정입니다.

5. 교대근무를 할 경우 교대 일정에 따라 휴무 날짜가 평일이 될 수도 있어 주말에 열리는 각종 행사에 참여 못하는 상황들이 많이 발생합니다.

 

오늘의 결론

1. 생산직에 취업할 거라면 최소 중견기업 규모의 회사에 취업하자.

2. 생산직도 충분히 메리트 있는 직종이다.

3. 생산직에 종사하더라도 충분히 여유로운 삶을 살 수 있다.

4.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바뀌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