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단기간에 살빼는 방법 - 4개월 만에 15kg 감량 비결.

수박 겉핥기. 2021. 11. 5. 05:00
반응형

단기간에 살 빼는 방법 - 4개월 만에 15kg 감량 비결.

활동량이 적은 겨울 또는 여름이 다가오기 전이 최고의 다이어트 성수기라 할 수 있는데요. 저도 관리 미흡으로 75kg에서 90kg까지 살이 찌는 사태가 일어났었습니다. 이러다 건강이 나빠지는 건 아닌지 걱정이 되어 다이어트를 시작했고 현재는 다시 75kg까지 원복 된 상태입니다.

살찌는데 걸린 기간은 1년 정도 걸린 거 같습니다. 다이어트 시작 전 살이 찐 원인을 찾는 게 중요하니 제가 살이 찐 원인을 생각해 보니 뻔한 이유였습니다. 먹는 만큼 운동을 안 해서....

살찌기 전 패턴.
아침 (X)
점심 (회사 구내식당)
저녁 (회사 구내식당)
집에서는 과자 몇 개, 과일 몇 개?
월 2회 술자리

살이 찐 패턴.
아침 (집밥 or 토스트)
점심 (회사 구내식당)
저녁 (회사 구내식당)
저녁시간 배고플 땐 항시 라면에 밥.
주 2회 술자리.

오늘은 90kg에서 75kg 단기간 다이어트를 성공한 방법에 대해서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목표 정하기.
시작 전 다이어트 기간과 목표 무게를 정합니다. 제가 정한 감량 기간은 4개월에 15kg 감량이었습니다. 이건 사람마다 다를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목표를 정해 놓으면 달성하기 위해 노력을 하려고들 하기 때문에 반드시 목표를 정하는 게 좋습니다.

■ 야식 끊기.
단기간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서는 감수해야 될게 많습니다. (면역력, 관절, 탈모, 피부 탄력, 노화,) 그중 감수하기 가장 힘든 게 저녁밥, 야식 끊기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저는 어릴 때부터 식욕이 엄청 강했고 진짜 많이 먹는다는 소리를 주변에서 많이 들어왔는데요. 그러다 갑자기 저녁밥과 야식을 끊으니 얼마나 힘들었겠냐고요. 여하튼 단기간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저녁밥, 야식을 끊으십시오.

■ 물 마시기.
물을 식사 30분 전에 마시면 평소보다 식사량을 줄일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수분이 부족하면 우리 몸은 갈증을 배고픔으로 착각하고 식사량이 늘어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평소 물을 많이 마시면 식욕이 억제되어 다이어트 효과가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인체의 70%가 물로 구성되어 있는 만큼 물만 잘 마셔도 건강하게 오래 살 수 있다고 합니다. 성인 기준으로 하루 권장량이 1.5리터라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걷기 운동.
이건 사람마다 기준이 달라요. 저는 몸에 근육을 만들기 위한 다이어트가 아니라 단순 체중 감량을 목적으로 하는 다이어트였기에 별다른 근력 운동은 하지 않고 하루에 한 시간씩 평지 걷기 운동을 하였습니다. (물론 지금은 근력 운동 중입니다.)

체중이 많이 나가는 상태에서 등산, 줄넘기, 달리기 같은 관절에 무리 가는 운동을 할 경우 추후 후유증이 남기 때문에 그러한 운동은 체중감량 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일반식 먹기.
다이어트 도전해 보셨던 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다이어트 식단이라고 검색만 해보셔도 엄청난 정보들이 넘쳐나는 걸 확인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물론 그런 식단으로 다이어트를 하면 효과는 더 좋을지 모로 지만 일반식 먹으면서도 충분히 단기간 감량 가능하니 다이어트 식단에 너무 신경 안 쓰셔도 됩니다.

물론 매 끼니마다 폭식하면 안 되는 건아시죠? 이건 다이어트 식단도 똑같습니다. 여하튼 일반식으로 드시고 열심히 걷기 운동하시면 됩니다.

■ 매일 체중 측청 하기.
일반적으로 어떠한 일을 했을 때 결과물이 나올 때 사람들은 희열을 느낍니다. 다이어트 또한 자기가 노력한 만큼 체중이 감소하면 뿌듯함, 자신감을 가지실 텐데요.

매일 체중을 확인하면서 다이어트에 대한 열정을 불태우시길 바랍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초반 감량 시보다 체중감량이 줄어들지만 그 고비만 넘기면 목표 지점까지 도달하실 수 있습니다.)

■ 치팅데이 가지기.
일주일에 한 번은 치팅데이를 가지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다이어트로 인해 몸과 마음이 지쳐 있을 때 본인이 평소에 먹고 싶었던 것을 먹으면 다시금 다이어트를 시작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됩니다. 제 기준으로는 폭식을 하더라도 다음날이면 다시 빠지더라고요.

■ 유지하기.
다이어트해 보신 분들은 잘 아시죠? 빼는 것보다 유지하는 게 힘들다는 것을 말입니다. 이 말은 반은 맞고 반은 틀렸다 생각합니다. 흔히들 말하는 요요 현상은 본인이 힘들게 노력해서 다이어트를 성공해 놓고 예전처럼 관리를 안 해서 다시 예전으로 돌아가는 게 일반적인데요.

자기가 정한 체중만큼 다이어트를 성공하셨다면 예전만큼 열정적이게 다이어트를 하시는 것보다 매일 체중을 확인하되 오늘 조금 많이 먹어서 살이 찌셨다면 내일은 조금 덜먹고 운동을 한다는 생각으로 관리를 해주셔야 합니다. 말은 쉽다고요? 단기간 체중 감량하는 것보다는 쉬우니깐 해보십시오.

 
■ 수박 겉핥기의 생각.
사람마다 체질이 다르기에 위 내용의 방법대로 한다 해서 단기간 목표로 한 체중만큼 안 빠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단기간 목표로 한 무게만큼 안 빠졌을 뿐이지 중, 장기적으로 하다 보면 충분히 목표로 한 무게만큼 뺄 수 있으니 희망을 잃지 마시고 계속 노력하십시오.

저는 단기간에 효과를 보기 위해 극단적 다이어트를 한 것이지만, 여러분들은 장기적인 목표를 가지고 다이어트를 하시길 추천드립니다.